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 회사 취업하기

예금, 적금, 파킹 통장 금리와 주의 사항

by 마루탱 2022. 11. 9.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세계적으로 계속되는 금리 인상에 투자 결과가 안 좋게 나타나거나, 추가적인 투자를 꺼리게 되는 상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위험 자산에 투자하여서 손해를 보는 것보다 원금이 보장되고, 상당히 괜찮아지고 있는 금리를 고려한다면 예금, 적금, 파킹 통장에 남은 현금을 모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사태 이후에, 너무 격변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2022년 하반기 기준으로 조사를 해보았으니, 포스팅 확인해주시고 좋은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예금 금리 실시간 비교(뱅 보드 차트), 적금 금리

 

최근 2 금융권(새마을금고, 신협 등)을 중심으로 고금리 상품 판매에 경쟁이 붙어서 금리를 경쟁적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금은 순식간에 판매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통합하여 검색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찾아서 공유드리고자 하는데, 바로 "뱅 보드 차트"입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확인해보시면 1 금융권과 2 금융권과 더불어 파킹 통장까지 그리고 우대조건을 포함하는지, 우대조건을 포함하지 않는지에 따라 매일 오전에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아주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으며, 업데이트가 되는 데이터들은 모두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을 위주로 되고 있습니다.

 

예금 금리 비교 (출처 : 뱅보드 차트)

 

 

 

 예금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작성일 기준 가장 뜨거운 특판 예금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 수준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작성일을 기준)

예금 :  SC제일은행 특판 1순위 예금 등장 (1 금융권 시중은행)

 저축은행이 아닌 1 금융권인 SC제일은행에서 e-그린 세이브 예금 특판 상품이 나왔습니다. 가입기간은 최대 12개월까지이며, 예치금액은 100만 원에서부터 5억 원까지이고, 중요한 금리는 최고 연 5.01%입니다. 1 금융권에서도 5%가 넘는 금리가 나왔습니다. 1인당 예금자보호를 5천만 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5천만 원에는 원금과 그 원리금의 합산 금액까지 입니다.)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면, 모바일뱅킹으로만 가입이 가능하고, 이자를 지급받는 방식을 만기이자지급, 월 이자 지급 2가지 방법으로 선택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상당히 좋은 조건으로 보입니다.(11월 2일부터 소진 시까지!)

1 금융권에서도 앞으로 경쟁적으로 좋은 상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적금 : 광주은행 행운 적금(1 금융권 시중은행)

 적금 상품도 역시 1 금융권에서 훌륭한 조건으로 나온 상품을 간단하게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이 것도 역시 12개월 만기로 되어 있으며 기본 금리 3.7%입니다. 최고는 무려 13.7% 라고 하는데 다만 조건은 "우대 금리에 당첨될 시"라고 합니다. 역시 너무 큰 금리는 자세하게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매달 적금 금액에 한도가 있는데 최대 50만 원까지 가능하니 12개월 간 약 600만 원이고, 적금 상품이므로 단순하게 600만 원에 3.7%를 계산하면 안 되겠습니다. 적금을 계산하려면 복리의 계산을 하여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인터넷에 적금 계산기를 검색하면 간단하게 월 적립 예상액과 적금 기간, 이자율로 계산하면 되겠습니다.

(참고) 이자에 대한 수익은 15.4%로 통상 계산하면 됩니다. 비과세라고 아주 크게 적혀있지 않은 이상 대부분의 상품은 일반 과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킹 통장 : 케이 뱅크 플러스 박스

 저는 파킹 통장을 현재까지는 가장 선호합니다. 파킹 통장은 하루만 넣어도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인데, 현재까지 2.7% 수준 업계에 따라 3%에 가까운 금리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정 금액까지만 최고 금리를 주고 추가 금액에 대해서는 조금 더 낮은 금리로 서비스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파킹 통장에 가장 큰 장점은 돈이 묶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매일매일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금액이 크신 분들에게 아주 원활한 현금 흐름을 줄 수 있겠습니다. 저 역시 아직까지는 계속 파킹 통장을 이용하고 있는 상태이며, 필요에 따라 주식을 단기 트레이딩 하거나, 좋은 조건의 주식 청약에 현금 보유 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앞으로 더 좋은 조건의 예금과 적금 상품을 기대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아직 관련 상품에 돈을 묶어 놓지 않은 상태이기도 합니다. (매일매일 쌓여가는 이자들을 보면 괜히 용돈을 받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파킹 통장 금리 예시 (출처 : 케이뱅크 파킹 통장 플러스 박스)

 

주의사항 ① 만기가 짧은 상품, 금액 한도가 있는 상품

 만기가 짧은 상품의 경우에는 실제 세후 수익과 상당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뱅 보드 차트에 표시된 금리는 대부분 연간을 기준으로 표시를 하게 되는데 예금이 만약 3개월이나 6개월 등 1년이 되지 않은 상품이라면 실제로 받을 수 있는 금리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겠습니다. 어느 은행에서는 매주 적금량을 늘리는 방식으로 고금리의 상품이 나오기도 하였는데, 실제로 금리를 따져보면 표시된 금리에 한 참 못 미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예시 : 1주 차 1만 원, 2주 차 2만 원 ~~ 계단식 적금) 엄격하게 따지고 보면 연간으로 환산한 금리는 표시된 금리와 동일한 것이 맞으며, 실제로 예금 기간이 짧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입니다만, 착각하고 해당 상품에 들어간다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고금리 적금 예시 (출처 : 광주은행 행운적금)

주의사항 ② 일정 금액 이상 지출 조건 등이 부가된 경우

기타 일정 지출 이상의 조건을 만족해야만 추가 우대 금리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제 얻을 수 있는 이자 수익과 지출 금액을 잘 따져보셔야 하겠습니다. 각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상품일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이자 수익을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하게 되는 경우라면,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 수 있겠습니다.)

 

주의사항 ③ 예금자 보호 한도는 통상 5,000만 원입니다.

예금자 보호가 되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은 좋은 선택입니다. 과거에 실제로 뱅크런이 발생한 사례가 있는 만큼 최근 경제 상황에 비추어 보면 보호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만약 2억 원의 여유 자금을 예금으로 묶어두려는 경우, 4개의 통장으로 분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주의하셔야 할 점은 5,000만 원에는 원금과 더불어 이자 수익까지 포함한 총금액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이자 수익은 가입 당시의 금리가 아닌, 예금자 보호 위원회 등에서 결정한 별도의 금리입니다. 은행권에서도 역시 예금자 보호를 위한 일종의 보호 장치를 설치하는 것과 같아서 혹시나 일어날 수 있는 뱅크런 사태에서는 보호 한도 내에서도 금액을 회수하는데 상당 기간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아래는 채권의 매력도가 높아지는 금리 상승기에 대해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열심히 포스팅했으니 같이 참고해주시면 도움 될 거라 생각합니다. ^^

 

주식 하락기 매수, 채권 투자 방법(자산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최근 금리 상승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주식 시장이 망가지면서 많은 경제 기사, 유튜브 등을 보면 채권과 주식 비중을 조절해라 안전자산인 채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withmar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