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살뜰 & 회사 취업하기

전기히터, 가정용 온풍기, 컨벡션 히터 특징 비교, 주의사항까지

by 마루탱 2022. 11. 9.
반응형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오늘은 가정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온풍기, 전기히터, 컨벡션 히터 등 보일러가 아닌 난방 보조 기기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여러 가지 이슈가 있어서 난방 요금도 크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는 난방 보조기기를 알아보았는데, 전기요금부터 각 제품별 특성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으니, 어떤 제품이 나에게 가장 적합한 난방 기기 인지 아래 포스팅 확인해주세요!


전기히터(석영관) 출처 : 신일전자 공식홈페이지

1. 전기 히터

 

 전기히터는 열선에 가열하여 그 복사열로 난방을 하는 제품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예열 시간이 매우 짧아서 켜는 즉시 따듯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과 소음도 작고 제품 가격대가 저렴하게 나오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다만, 빠르게 가열된 전기히터들의 난방열이 미치는 범위가 매우 협소하기 때문에 책상이나 업무용 테이블 등에서 옆에 두고 사용할 때 적합하겠습니다. 전기히터에서 특히,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흔히 주황색으로 가열되는 발열체입니다.

제품에 따라서 최근 제품들을 찾아보니 할로겐, 카본, 세라믹이 주를 이루고 있고, 제품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할로겐 : 열효율이 높아 에너지 절약에 이점, 화재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음
  • 카본 : 화재 위험성이 낮아 안정됨, 다만 에너지 절약에는 약점을 보임
  • 세라믹 : 열효율이 높고, 원적외선을 이용한 가열을 사용하는 반면 수명이 비교적 짧은 편

주로 가정용으로 적합한 제품은 카본과 세라믹 발열체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다만, 화재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사용에 유의하여야 하고, 어린 아이나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집에서는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온풍기(팬히터) 출처: 한일공식몰

 

2. 온풍기(팬히터)

 

온풍기는 전기 히터에서 난방열을 송풍기로 불어주는 추가 기능을 가진 제품이라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가열 방식은 동일하게 열선에 전기를 가하면 그 복사열이 발생하는데, 이 열을 송풍기로 실내에 불어주는 제품입니다. 그 열을 퍼뜨려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전기 히터와 비교하여 더 넓은 공간에 따듯함을 보내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히터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 송풍기가 동작하기 때문에 다소 큰 소음이 발생하는 제품이고, 또 온풍기는 헤어드라이어와 그 설계 개념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겨울철 건조한 공기에 더욱 건조함을 강화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온풍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습기 제품을 같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PTC 히터

  PTC 히터란 자동차 히터, 헤어드라이어, 난방기기에 주료 적용되는 있는 물질로 만든 히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PTC는 자체 소재에서 특정 온도 이상으로 온도가 상승할 때, 자체적으로 그 저항값이 증가하게 되고 전기의 전류 흐름을 제한하게 되면서 자체적으로 일정 온도 이상으로 상승하지 않는(과열방지) 소재를 채용한 제품입니다.

 

컨벡션 히터 출처-밀코리아 정식몰

3. 컨벡션 히터

 컨벡션 히터는 송풍기를 사용하는 일반 온풍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컨벡션(convection)은 자연 현상인 대류 현상을 이용한 제품입니다. 원리는 매우 간단한데, 히터 주위의 겨울철 차가운 공기를 순환시켜서 뜨거운 공기로 배출하여 난방 적용 범위에 있는 공기를 대류로써 순환시킵니다. 송풍기를 사용하는 일반 온풍기와는 차이가 있는데, 송풍기로 인위적으로 난방열을 강제 순환시키는 유형이 아니기 때문에, 소음이 매우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자연스러운 물리 현상인 공기 대류 현상을 이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전기히터, 온풍기와 비교하여 따듯해지는데 일정 시간 이상 상대적으로 긴 난방 시간이 필요합니다.(보일러보다는 짧은 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제품과는 다르게 전원을 차단하여도 난방열이 상당 시간 유지가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컨벡션 히터의 큰 장점으로 가정 내 외풍이 들어오는 위치(베란다 외풍, 화장실 등 적용)에 컨벡션 히터를 위치하여 사용하면 차가운 공기를 흡수하여 따듯한 공기를 내보내는 제품 특성상 외풍을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참고) 컨벡션 히터와 라디에이터

컨벡션 히터와 라디에이터는 그 기능이 유사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라디에이터의 경우 가열 금속판이 노출 여부인데, 라디에이터는 가열판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화상의 위험이 있지만, 난방의 효과가 좀 더 빨리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벡션 히터는 그 가열 금속판이 커버로 덮여있습니다. 커버로 덮여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장점으로 디자인이 대부분 매우 깔끔하고, 안전성이 높은 라디에이터이므로 일반 가정용으로는 컨벡션 히터가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통상 컨벡션 히터의 경우는 매우 얇고 이쁜 디자인으로 나온 제품이 많아서 벽결이형 등 타제품과는 다르게 벽면 등에 놓으면 공간을 크게 차지하지 않는, 디자인에 상당한 이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4. 전기요금 비교

 

가정용으로 적합하다고 알려진 1500 ~ 2000w 수준의 제품을 찾아서 유사한 성능 수준의 제품들을 샘플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전기요금 비교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특정일의 전기 요금표를 통해 계산하였으므로, 실제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만 활용해주세요)

  • 전기히터(2000W), 온풍기(1500W), 컨벡션 히터(1500W)
  • 각 제품을 하루 2시간 동안 한 달인 30일, 각 제품별 난방 최고 온도로 동작하였을 때 요금을 비교

 

 전기 요금을 비교하면 전기히터 약 21,000원 vs 온풍기 약 15,000원 vs 컨벡션 히터 약 16,000원으로 온풍기가 가장 저렴한 전기 요금이 부과되겠습니다. 여러 가지 특성과 함께 비교하여서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5. 난방용 보조기기 구매 시 주의사항

 

 말 그대로 상기 제품들은 난방용 보조기기이기 때문에, 집 안 전체를 따듯하게 유지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침대방, 화장실 등과 같은 특정 공간만 난방하거나, 특정 공간만 더욱 따듯하게 관리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였을 때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난방 요금에 큰 부담이 없거나, 난방이 아주 잘되는 공간이라면 사실 한국에서 아주 좋은 겨울철 난방 방식으로 알려진 바닥 보일러 난방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난방용 제품들은 항상 화재와 관련된 안전 이슈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이 넘어지면 전원이 차단되는 기능, 과열로 인한 화재 예방 센서 등을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필수 기능입니다.
  • KC승인 마크 제품 구매 필수 (상대적으로 조금 더 저렴한 제품을 위해 인증되지 않은 제품 구입은 지양합시다!)
  • 상기 작성한 난방용 제품들은 차이가 있지만, 모두 공기를 건조하게 하므로 겨울철에는 공기질 관리를 위해 가습기를 같이 사용하시면 난방과 습도 관리 모두에 이점이 있습니다. 
  • 추가로 추천드리는 기능은 역시 리모컨 기능이 있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가격을 조금 더 고려하신다면 어플 등으로 연결 및 조작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시면 겨울 한 철 동안 너무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난방용 필수 보조기기 온수매트, 전기매트 등을 비교한 포스팅입니다. 참고하시고 따듯한 겨울 보내세요!

 

 

 

카본 매트, 온수매트, 전기매트 비교(최고 가성비?)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최근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서, 온수 매트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카본 매트라는 3세대 제품이 나와서 같이 비교하여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각 매트를 비교 분석해보

withmar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