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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use your car

스탑앤고(ISG) 끄기, 꺼야만 하는 이유? (feat. 기아 공식매뉴얼 분석)

by 마루탱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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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탑 앤 고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신호 대기 상황(정차 중) 일 때 엔진 일시 정지하면 실제로 연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까요?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공식 매뉴얼을 정독하고(쏘렌토, g80) 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회전 제한 시스템(ISG)이란? 

* ISG는 Idle Stop and Go의 약자입니다.

공회전 제한 시스템(ISG)은 신호 대기 상황, 정차 중 엔진을 일시 정지하여 연비를 높이고 배출 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입니다.

 

ISG 시스템은 시동을 걸면 항상 작동합니다. ISG 시스템이 작동할 때 일부 경고등(ABS, 브 레이크, ESC, ESC OFF)이 켜질 수 있으나, 시동 이 걸릴 때 순간적인 전력 소모로 인한 현상으로 시스템 고장이 아닙니다.

스탑앤고 위험? (출처 - 기아차)

 


우선적으로 ISG 사용 시 주의사항부터 안내드립니다. (매우 중요)

ISG 시스템의 강제 엔진 시동을 거는 조건(주의)

 

자동으로 엔진이 ISG 시스템으로 정지된 상태 후 아래 경우 강제로 엔진이 시동 ON 됩니다.

  • "브레이크 작동 압력이 낮아질 때" (?) 브레이크 고장 시, 자동 시동?
  • 엔진 정지 상태가 장시간(약 5분) 유지될 때
  • 에어컨이 켜져 있고, 풍량 속도가 최대일 때 (ex 앞유리 서리 제거 버튼을 누를 때)
  • 배터리 충전상태가 충분하지 않을 때
  • 난방/냉방 성능이 충분하지 않을 때
  • AUTO HOLD 작동 중 엔진 정지 상태에서 P(주차)로 기어 변속, EPB 스위치 누름
  •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또는 도어를 열 때 (?) 정차로 착각 후 도어 개방하면 자동 시동?

ISG 작동 조건을 알아봅니다.


 ISG 시스템 작동 조건(일시 정지)은 다음 조건일 때에만 작동합니다.

 

  1. 운전석 안전벨트가 채워진 상태
  2. 운전석 도어, 엔진 후드가 닫힌 상태
  3. 브레이크 부압이 적절할 때(브레이크 페달은 밟고, 적정압 이상일 때)
    •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가 0km/h가 된 경우
  4. 배터리 충전과 센서 상태가 양호한 경우
  5. 외부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지 않은 경우
  6. 차량이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고 다시 정차하는 경우
  7. 시동을 건 후 냉각수 온도가 약 70°C 이상(가솔린) 일 때(디젤의 경우 20°C이상)
  8. 차량이 충분히 예열되었을 때
  9. 도로 경사가 완만할 때
  10. 스티어링 휠을 180도 미만으로 조작 후 정차 시

 엔진 재 시동 조건 다음 조건일 때에만 작동합니다.

  1. 정지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 경우
  2.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N(중립) 기어 변경
  3. D(주행)에서 R(후진), P(주차), 수동 변속 모드(+/ -)로 기어 변경

 

 

ISG 시스템 단점?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스탑 앤 고(ISG)를 쓰는 이유는 지배적으로 연비 향상에 있으며, 배출 가스 절감(?), 정차 중 엔진 부하를 줄여 엔진 수명 연장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공식적은 매뉴얼을 확인해 보면,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어컨, 배터리 충전상태 등) ISG 기능이 제한되는데, 이는 곧 재시동 시 필요한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 역시 연비 향상 기능에 의문을 갖고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시동을 위해서는 순간적으로 100A 이상의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발전기→배터리를 구동하기 위한 별도의 에너지가 필요하며, 또한 반복되는 정차와 시동으로 인해 점화플러그 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비 향상을 위해 도심 운전 등, 정차가 반복되는 환경에서 스탑 앤 고의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동시에 이 구간에서의 단점이 동시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안전 문제 


 

 글 서두에 작성한 스탑 앤 고(ISG)의 강제 시동 조건을 보면, 의문이 가는 점이 많습니다.

  • 브레이크 작동 압력이 낮아질 때
  • AUTO HOLD 작동 중 엔진 정지 상태에서 P(주차)로 기어 변속, EPB 스위치 누름
  •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또는 도어를 열 때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해 압력이 낮아지면 ISG는 강제 시동을 걸게 됩니다. 또한, 조건 중 AUTO HOLD 작동 중 EPB(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동작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ISG는 강제 시동을 걸게 됩니다. 

또한,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도어를 여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조건을 보면, 사고의 위험이 꽤나 크다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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