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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4 - [How to use your car] - (실내/엔진룸) 자동차 퓨즈 교체/점검하기(Feat. 현대차 그랜저 GN7)
스탑 앤 고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신호 대기 상황(정차 중) 일 때 엔진 일시 정지하면 실제로 연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까요?
기아자동차, 제네시스 공식 매뉴얼을 정독하고(쏘렌토, g80) 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회전 제한 시스템(ISG)이란?
* ISG는 Idle Stop and Go의 약자입니다.
공회전 제한 시스템(ISG)은 신호 대기 상황, 정차 중 엔진을 일시 정지하여 연비를 높이고 배출 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기능입니다.
ISG 시스템은 시동을 걸면 항상 작동합니다. ISG 시스템이 작동할 때 일부 경고등(ABS, 브 레이크, ESC, ESC OFF)이 켜질 수 있으나, 시동 이 걸릴 때 순간적인 전력 소모로 인한 현상으로 시스템 고장이 아닙니다.
우선적으로 ISG 사용 시 주의사항부터 안내드립니다. (매우 중요)
ISG 시스템의 강제 엔진 시동을 거는 조건(주의)
자동으로 엔진이 ISG 시스템으로 정지된 상태 후 아래 경우 강제로 엔진이 시동 ON 됩니다.
- "브레이크 작동 압력이 낮아질 때" (?) 브레이크 고장 시, 자동 시동?
- 엔진 정지 상태가 장시간(약 5분) 유지될 때
- 에어컨이 켜져 있고, 풍량 속도가 최대일 때 (ex 앞유리 서리 제거 버튼을 누를 때)
- 배터리 충전상태가 충분하지 않을 때
- 난방/냉방 성능이 충분하지 않을 때
- AUTO HOLD 작동 중 엔진 정지 상태에서 P(주차)로 기어 변속, EPB 스위치 누름
-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또는 도어를 열 때 (?) 정차로 착각 후 도어 개방하면 자동 시동?
스탑 앤 고 ISG 끄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ISG 작동 조건을 알아봅니다.
ISG 시스템 작동 조건(일시 정지)은 다음 조건일 때에만 작동합니다.
- 운전석 안전벨트가 채워진 상태
- 운전석 도어, 엔진 후드가 닫힌 상태
- 브레이크 부압이 적절할 때(브레이크 페달은 밟고, 적정압 이상일 때)
-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가 0km/h가 된 경우
- 배터리 충전과 센서 상태가 양호한 경우
- 외부 온도가 너무 낮거나 높지 않은 경우
- 차량이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고 다시 정차하는 경우
- 시동을 건 후 냉각수 온도가 약 70°C 이상(가솔린) 일 때(디젤의 경우 20°C이상)
- 차량이 충분히 예열되었을 때
- 도로 경사가 완만할 때
- 스티어링 휠을 180도 미만으로 조작 후 정차 시
엔진 재 시동 조건은 다음 조건일 때에만 작동합니다.
- 정지된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 경우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N(중립) 기어 변경
- D(주행)에서 R(후진), P(주차), 수동 변속 모드(+/ -)로 기어 변경
ISG 시스템 단점? 배터리 소모가 심하다?
스탑 앤 고(ISG)를 쓰는 이유는 지배적으로 연비 향상에 있으며, 배출 가스 절감(?), 정차 중 엔진 부하를 줄여 엔진 수명 연장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공식적은 매뉴얼을 확인해 보면,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어컨, 배터리 충전상태 등) ISG 기능이 제한되는데, 이는 곧 재시동 시 필요한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 역시 연비 향상 기능에 의문을 갖고 있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시동을 위해서는 순간적으로 100A 이상의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발전기→배터리를 구동하기 위한 별도의 에너지가 필요하며, 또한 반복되는 정차와 시동으로 인해 점화플러그 등의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비 향상을 위해 도심 운전 등, 정차가 반복되는 환경에서 스탑 앤 고의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동시에 이 구간에서의 단점이 동시에 일어나기도 합니다.
안전 문제
글 서두에 작성한 스탑 앤 고(ISG)의 강제 시동 조건을 보면, 의문이 가는 점이 많습니다.
- 브레이크 작동 압력이 낮아질 때
- AUTO HOLD 작동 중 엔진 정지 상태에서 P(주차)로 기어 변속, EPB 스위치 누름
-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또는 도어를 열 때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해 압력이 낮아지면 ISG는 강제 시동을 걸게 됩니다. 또한, 조건 중 AUTO HOLD 작동 중 EPB(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동작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ISG는 강제 시동을 걸게 됩니다.
또한, 안전벨트를 해제하거나 도어를 여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조건을 보면, 사고의 위험이 꽤나 크다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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