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use your car

타이어 위치 교환 제대로 알아보기, 밸런스 점검?(전륜, 후륜, 4륜구동)

by 마루탱 2024. 3. 1.

같이 읽어보면 유익할 포스팅을 소개합니다.

 

★ 타이어 펑크시 조치 사항 및 키트 사용 방법(순서 필독)

 

(주의!) 타이어 펑크시 조치 사항 및 키트 사용 방법(순서 필독)

자동차 타이어 파손시 아래 순서에 따라 천천히 조치하세요! (사진첨부) 최우선 순위 ① 고속도로 등에서는 긴급 안전 조치부터 시행 후 아래 순서를 따라 조치해 주세요! 1. 비상 깜빡이 점등 및

withmaru.tistory.com

 

 

 시기적절한 타이어 유지 관리는 차량의 안전은 물론이고 주행감, 성능을 향상해 연비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 포스팅을 따라 정기적 타이어 위치 교환, 공기압 점검 등은 절대 놓치지 말고 해야 할 일상 점검 목록 중 하나입니다. 

 

1. 자동차 타이어는 주행거리 10,000km마다 또는 6개월마다 위치를 교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위치의 교환은 차량 구동 방법에 따라 (전륜, 후륜, 4륜 구동) 위치를 바꾸는 방법이 다릅니다.

 

2. 바퀴 4개 중 2개만 바꾸려면 새 바퀴를 전륜에 할지, 후륜에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 주기 (출처 - 현대자동차 매뉴얼)

 

1. 타이어 구동축 별 위치 방법 


구동축별 타이어 위치 교체 방법

 

  1. 전륜 구동 자동차 : 앞바퀴는 그대로 뒷바퀴로, 뒷바퀴는 좌우 바꾸어 앞바퀴로
  2. 후륜 구동 자동차 : 뒷바퀴는 그대로 앞바퀴로, 앞바퀴는 좌우 바꾸어 뒷바퀴로
  3. 4륜 구동 자동차 : 앞바퀴 좌우 바꾸어 뒷바퀴로, 뒷바퀴는 좌우 바꾸어 앞바퀴로

🚗타이어 위치 교환을 해주어야 하는 이유

타이어 편마모 같은 불균형이 같은 원인으로 지속되기 때문에,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되며, 차량 안전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

  • 전륜 타이어 : 좌우로 핸들 조작으로 인한 편마모 현상 지속 (좌우 균형 깨짐)
  • 후륜 타이어 : 일정 각도로만 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단층 마모 발생 (소음 유발)
    • 결국, 타이어 마모 불균형으로 인한 타이어 수명이 단축된다.

 

타이어 마모를 보는 방법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타이어 교체 시기 셀프 점검 이것으로 종결 (마모 점검, 편평비, 사이즈 확인하는 법)

 

타이어 교체시기 셀프 점검 이것으로 종결 (마모 점검, 편평비, 사이즈 확인하는 법)

자동차는 달리는 것보다 멈추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내 타이어의 교체 주기가 도래했는지, 어떻게 셀프 점검하면 좋을지, 어떤 타이어를 고르면 적당할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타이어 공식 홈

withmaru.tistory.com

 

2. 타이어를 2짝만 교체하려고 합니다. 앞을 교환할까요, 뒤를 교환할까요


 4짝의 타이어 중 상태가 좋은 2짝의 타이어를 보존하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타이어 업계에서는 4짝을 모두 교환하는 게 좋다고 하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습니다. (단, 타이어의 편마모 등에 따른 문제는 검토돼야 함)

 

기존의 타이어와 새로 구매한 타이어의 위치는 아래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륜 타이어를 신품 교체 시 : 주행 승차감과 핸들링 향상
  • 후륜 타이어를 신품 교체 시 : 타이어 지면 그립력과 안전도 향상 (급제동 시 더 안정적)

 아무래도 전륜보다는 후륜 타이어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게 안정성의 이유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타이어와 같이 브레이크도 점검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자동차 브레이크 점검, 교체 비용

 

자동차 브레이크 점검, 교체 비용(#공임나라, #현대자동차 매뉴얼 분석 #그랜저)

자동차 브레이크는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제동장치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공식매뉴얼을 정독하고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차량은 최다 판매 차량인 그랜저를 기준으로 하였으나, 제조사나

withmaru.tistory.com

 

3. 타이어 위치 교환 비용


타이어 위치 교환 비용은 부품 등의 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에 공임비만 지불하면 됩니다.

  • 승용차량 기준 4짝 교체 비용 : 10,000 ~ 20,000원

약 6개월 수준에 1~2만 원 수준으로, 타이어 교체비용을 충분히 세이브시키고도 남으며, 안정성도 향상할 수 있으니 꼭 해야 할 필수 정비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점검 시, 정비사에게 요청해야 할 사항

  1. 비정상적인 마모 상태 점검
  2. 기타 타이어 손상 상태 점검
  3. 비정상적인 공기압 점검
  4. 휠 얼라이먼트 이상 점검 
  5. 휠 밸런스 점검

3. 타이어 밸런스?


 간혹 운전 중 핸들이 떨린다거나, 차량에 안 나던 진동과 소음이 느껴진다면 타이어가 원인일 확률이 있습니다.

커다란 충격이 있었다거나, 사고가 있었던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타이어에 부착되어 있는 밸런스 웨이트가 탈착 되거나 위치에 변동이 있는 경우입니다.

 

특히, 타이어를 교체한 뒤에는 밸런스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규 타이어 또는 신규 휠이 장착된 경우에 반드시 타이어의 무게를 잡아주는 타이어 밸런싱 작업이 필요합니다. 

만약 밸런스가 올바르게 잡혀 있지 않는 경우, 차량에 진동, 소음, 떨림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결과로 타이어의 수명이 단축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