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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일러 에러코드 03, 16.. 총 정리 (자가정비를 해봅시다)

by 마루탱 2022. 10. 21.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최근 오래 사용하고 있던 보일러에서 따듯한 물이 나오지 않아, 보일러를 확인해보니 에러코드가 반복해서 뜨고 있습니다.

온수를 사용하지 못해 아주 큰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데 각 에러코드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저는 경동나비엔(경동보일러)을 사용하고 있어 관련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경동나비엔 룸콘 화면 (에러코드를 확인 가능) 출처 : 경동나비엔 홈페이지


경동보일러의 에러코드 내역 확인

 우선 가장 먼저 룸콘에서 에러코드를 확인한 후 고장 원인 파악이 우선해야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해당 에러코드를 확인해주세요!

 

01. 비등 (끓어오름)

02. 저수위 : 자가 수리 가능 (물 보충 밸브를 열어 난방수를 보충)

03. 불착화 (점화 실패 또는 가스공급 불가능)

04. 의사 화염 ( 보일러 내부에 화염 위험 감지)

05. 난방 공급 센서 단선

06. 난방 공급 센서 합선

07. 온수 센서 단선

08. 온수 센서 합선

09. 송풍기 회전 RPM 이상 감지

10. 송풍기 풍압력 이상 감지

11. 수위 센서 이상

12. 연소 중 실화(화염 꺼짐)

13. 난방 흐름 스위치 이상

14. 가스 경보

15. 컨트롤러 이상 감지

16. 열 교환기 과열

17. DIP 스위치 설정 이상

18. 환수 센서 단선

19. 냉수 센서 합선

21. 직수 센서 단선

22. 직수 센서 합선

24. 난방 공급 라인 이상 감지

25. 난방 순환 라인 이상 감지

26. 버너 이상 감지

27. 풍량 센서 이상 감지

28. 배관 누수 (난방배관의 누수 여부 확인 후 보일러 전원 OFF/ ON)

30. 배기가스 온도 센서 이상

31. 가스 공급압력 이상

46. 열교환기 과열 감지기 이상

47. 배기가스 온도 센서 이상

51. 물 보충 이상 감지


상기 문제들에서 센서 종류의 이상, 합선, 단선의 경우 일반인의 기준에서는 정비원을 부르시는 게 속이 편합니다.

다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02. 저수위" "51. 물 보충 이상 감지 " 등은 실수로 배관 공급라인이 닫혀있다거나 하는 누구라도 쉽게 조작이 가능하오니,

출장비 (약 30,000원 이상 수준, 지역, 업체별 상이)를 낭비하지 마시고, 자가정비를 해볼 수 있도록 해봅시다.

 

저의 경험으로 세탁기 뒤편에 보일러 가스배관이 위치해 있었는데, 빗자루를 뒤 편으로 넘겨서 청소하다가 배관이 잠겨 버렸던, 허무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일러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아서 결국 기사님을 부르게 되었는데 아주 간단한 것을 놓치고서 출장비만 지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간단한 것은 꼭! 확인하셔서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합시다.

 

경동나비엔 모바일 영상 지원 서비스 활용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주기적으로 고장이 나기 시작합니다. 사실 오래된 보일러는 새 보일러로 교체하는 게 가장 좋지만,

비용 등의 문제로 교체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번 출장 서비스를 받기보다는 간단하게 고장 나는 경우는 자가정비를 통해 간단하고 신속하게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름철인데, 보일러가 또 고장이 나서 이번에는 경동나비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니,

영상 지원 서비스가 있습니다.

경동나비엔 영상지원 서비스(APP활용) 출처 : 경동나비엔 홈페이지

 

경동나비엔 어플을 통해서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10:00 ~ 12:30, 13:30 ~ 17:00입니다.

 

잠깐 온수가 나오지 않더라도, 찬물로 씻는 것은 꽤 괴로운 일입니다.

즉시 조치가 가능한 경우 보일러 기사님이 방문하시기 전에 미리 점검하여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경동나비엔 어플에서 영상 지원 서비스 신청하고 원하는 시간을 입력하면 상담사와 영상통화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상 담원에게 연락을 받은 후, 경동나비엔 영상 지원 어플을 실행하여 상담 진행 코드를 입력하면 원격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최근 발생하게 된 03. 불착화 에러코드의 경우에

우선, 보일러 기동 정지 테스트로 원격 확인

가스 정상 공급 확인 (가스레인지를 켜서 정상 작동을 확인!)

보일러 하단 연결된 가스공급라인 밸브 개폐 상태 확인

조금 더 확인하고 싶어서 착화 감지 센서를 보려고 했으나, 구형 보일러이기 때문에 추가 점검은 포기하였고, 출장 서비스를 받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상담 시 추정 원인과 실제 정비 기사님이 화서 확인해보니, 정확한 원인 분석이 가능했습니다.

 

현장 점검에 있어서는 실제로 5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점화 센서 교체)

 

 

추가적으로 경동나비엔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1:1 실시간 상담서비스도 받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영상 지원 서비스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상담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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