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use your car

자동차 구매 5년이 지났다면 환급금 신청하세요.(중고차 포함!)

by 마루탱 2022. 9. 7.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요즘에 각종 환급금 관련해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자동차 환급금이라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자동차 구입 후 5년이 지났다면

지역별로 은행 모바일 앱, 인터넷 등으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확인하시고 환급금 조회&신청하세요!

 

* 자동차 환급금은 기존의 원금 + 이자까지 합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자동차 환급금 신청 대상은?

 

신청 대상자는 자동차 구매 (신차, 중고차 무관) 5년~7년이 지나간 개인에게 해당됩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3월부터 전국 자치단체 및 시, 도, 금고은행에서 상환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자동차 환급금 조회 & 신청 방법

 

 행정안전부의 정책 개선에 따라서,

아래 정리된 각 지역별로 구분한 은행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간편하게

자동차 환급금 조회와 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만, 신규로 차를 구매하신 분 즉, 신규 매입채권의 경우에는 채권 보유 사실을 잊고 있더라도 채권(자동차 환급금)이 만기가 도래하면 환급금을 신청계좌로 자동 입금하도록 절차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차량 구매자가 아닌, 기존에 차량을 구매하셨던 분들께서만 조회 &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역별 취급 은행 안내

 

각 지역별로 자동차 환급금 신청 시 이용해야 하는 은행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지역별, 은행별로 인터넷, 모바일 개발 절차가 진행 중이므로 아래 행정안전부에서 발췌한 표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대구은행의 경우에는 모바일, 온라인 2개 모두 개발 중이라, 은행으로 직접 방문하셔야 하겠습니다.

 


 신한은행 : 서울, 인천, 

 농협은행 : 경기, 울산, 강원,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창원

 하나은행 : 대전, 세종

 부산은행 : 부산

 대구은행 : 대구

 광주은행 : 광주

 전북은행 : 전북


 

출처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1. 해당하는 지역별 금고 은행에서 운영하고 있는 은행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로그인합니다.

 (각 지역별 개발 단계가 상이하니 상기의 표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고, 알맞은 방법으로 이용해주세요!)

    * 가장 많은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농협은행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2. 은행계좌 유무와 상관없이 회원가입(기존 회원은 불필요) 후  로그인

 

 3.  메뉴 탭 → 계좌 관리 (통합 관리 등) → 지역개발채권 → 미상환 채권 조회  순서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은행별로 조금은 상이하지만, 통상적인 위치입니다.)

 

 

4.  만기가 경과된 (5~7년) 지역개발채권(자동차 환급금) 조회가 가능하고, 조회 시 금액이 확인되면

 즉시 상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상환 신청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평일)


 

(참고) 5년 이상 구매된 차량인데 자동차 환급금(지역개발채권)이 없는 경우

 

 자동차 구매(중고차 무관) 시 최초 자동차 등록을 할 때 납부하게 되는 항목 중 취득세, 채권 구매입니다.

 이때 채권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방법으로 공채할인*이라는 명목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공채할인을 선택한 각 개인은 자동차 환금액이 없기 때문에(구매 시 납부하지 않음) 조회 대상이 없는 경우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공채할인은 의무적으로 차량 등록 시 채권을 매입하게 되는데, 이때 금융사에서 할인을 하여 선 매도하는 것으로 채권을 이미 팔았기 때문에 상환받을 금액이 없는 것이다.

 

 

3. 자동차 환급금에 대해서(조금 더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지역개발채권을 조금 더 대중적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는 용어입니다.

즉, 환급금이란 지역개발채권(도시철도채권 포함)이란 명칭으로,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재정법에 의해 해당 지역의 교통, 교육, 수도 사업(도로 건설, 주택 및 토지개발사업, 상하수도 사업 등) 등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서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자동차를 새로 구입하거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를 등록과 같은 인허가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의무적"으로 매입해야 하는 채권입니다.

 

 의무 매출채권의 발행은 총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100만 명 이상의 대도시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지역개발채권 또는 ⓑ도시철도채권으로 매매하게 됩니다.

      ⓐ 지역개발채권 :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 도에서 발행 → 5년 만기 일시상환 채권 (시효 10년)

      ⓑ 도시철도채권 : 서울, 부산, 대구에서 발행 → 7년 만기 일시상환 (시효 5년)

 

의무 매출채권 발행 대상은 각 자치단체에 자동차를 등록하거나, 인허가, 공사, 용역 등 계약을 체결하는 자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자동차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2,000CC 미만 승용차 구매 시 차량 가액의 4 ~ 12%까지 채권 의무 매입 (지역별 상이)

 

 * 지역별 의무 매출채권 가액 

  서울 12% # 대전 4% # 강원 8% 등

 


 

지역개발채권은 연간 4조 원에 달하는 수준으로 발행되고 있다고 하며, 채권 만기일이 도래해도 환급을 신청하지 않은 금액이 무려 2000억 원 수준이라고 합니다.(21년 기준)

특히, 지역별로 채권 소멸시효가 정해져 있으니, 권리가 사라지는 경우도 상당하다고 합니다.

미리 확인하시고, 잊지 말고 꼭 조회 &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