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 to use your car

(주의!) 타이어 펑크시 조치 사항 및 키트 사용 방법(순서 필독)

by 마루탱 2023. 5. 27.
 자동차 타이어 파손시 아래 순서에 따라 천천히 조치하세요! (사진첨부)

최우선 순위 ① 고속도로 등에서는 긴급 안전 조치부터 시행 후 아래 순서를 따라 조치해 주세요!

 1. 비상 깜빡이 점등 및 갓길 이동, 2차 사고 예방 필수

 주행 중에 타이어 펑크 발생 시, 비상 경고등 점등 후, 핸들(스티어링 휠)을 평상시보다 강하게 잡은 후 차를 갓길 또는 도로 가장자리로 안전하게 이동시켜 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타이어 펑크가 발생하면 엔진 브레이크를 우선시하여 감속하고 → 속도가 충분히 떨어지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서서히 정지하여야 합니다. 

 

 2. 정차가 완료 후 차량 후방에 사고 표시!!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차량 후방 추돌 2차 사고는 치명적이므로,  고장 상태를 알릴 수 있는 안전삼각대를 설치하고 안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안전을 확보할 수 없으면, 차량 키트 등으로 수리하기보다는 차량을 갓길에 놓은 채 멀리 피하여 2차 사고 예방에 집중할 것을 권장합니다. 

 

3. 도로를 피해 안전한 곳(평탄한 지면)을 확보하였다면 아래 사항을 천천히 숙지하고 진행하세요! 

 강조 : 도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응급조치보다는 2차 사고 예방에 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적절한 안전 조치를 취할 수 없다면, 운전자 및 동승자는 도로의 가드레일 밖 안전지대로 피신한 후 후방 차량 사고 방지에 알려 노력하여야 합니다. (한국도로공사 : 1588-2504, 견인차 조건부 무료)

 안전이 확보된 후 차량에 파킹 브레이크와 주차 브레이크 모두를 체결하고 진행하세요. 주차 브레이크는 끝까지 확실하게 걸어야 하며, 동시에 펑크가 발생한 타이어의 대각선 방향에 위치한 타이어 앞/뒤 모두에 고임목 등을 괴어서 차량의 움직임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4. 타이어에 박힌 물체는 임의로 뽑아내지 마세요!

못이나 나사 등 날카로운 물체가 타이어에 박혀있는 경우 임의로 제거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만약 임의로 분리하게 되면 타이어 내부로 조각이 들어가거나, 예상치 못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니 그대로 두고 실란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순정 타이어 펑크 키트 사용 방법(숙지하기)

 트렁크 하부에 순정 타이어 모빌리티킷이 위치해 있습니다. 

모빌리티 킷 (출처 :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1단계) 실란트(봉합제, 원통형 제품)를 손으로 들고 충분히 흔들어 줍니다.

(2단계) 실란트에 고무호스 연결 후 → 컴프레서(본체)에 연결합니다. (딸깍)

(3단계) 손상된 타이어 측 공기 주입구 캡을 돌려서 풀어내고, 키트의 고무호스를 연결합니다. (사진 참고)

(4단계) 타이어 수리용 모빌리티킷의 전원을 차량 시거잭에 연결 후 자동차 시동 걸기(전원 공급)

(5단계) 컴프레서 전원을 눌러 차량에 실란트 주입하기 (약 5분 정도 주입 후 타이어 압력 확인) 

(마무리) 최대 속도(80km/h) 이하로 아주 천천히 그리고 안전하게 운전하여 인근 정비소로 직행합니다.
실런트의 연결방법 (A/B타입 유사) (출처: 현대자동차 매뉴얼)
  
공기주입구와 시거잭 연결 (출처 : 개인, 현대자동차 매뉴얼)
 
 

  ★ 주의 사항 필독 안내

1. 만약, 응급조치를 취한 후에도 타이어 공기압이 29 psi (200 kpa) 이상으로 압력을 유지할 수 없는 경우, 자력으로 차량 운행은 포기하고 보험사, 한국도로공사 등 견인차의 도움을 받아 이동하여야 합니다.

 

2. 컴프레서 작동은 차량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사용하여야 합니다. 차량 전원을 잃은 상태에서 컴프레서를 무리하게 동작하면 차량 배터리 전원이 방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같이 읽어보면 유익할 포스팅 소개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넣는 법, 빼는 법 (셀프로 합시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계절에 따라서도 타이어 공기압은 수시로 바뀌게 됩니다. 자주 바뀌다 보니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에 대해서 무심하게 넘어가시는 분들도 많은데, 타이어 공기압

withmar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