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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한국 공장은 가짜? 그렇다면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가?

by 마루탱 2022. 11. 30.
 

안녕하세요 Withmaru입니다.

 

테슬라가 한국에 기가팩토리 공장을 투자한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는 어떠한 영향이 있을지 대내외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가 한국에 들어오면 어디에서 가장 큰 수혜를 볼 수 있을까?

"한국은 테슬라 기가팩토리 최우선 후보지로 고려 중이다."

 

테슬라의 한국 투자 ? 도대체 왜? (긍정적인 입장에서 본 테슬라 투자)

 

최근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한국에 최우선으로 테슬라 기가팩토리를 투자하겠다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대통령과 외국의 CEO가 1:1로 대화한 사례는 흔치 않은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일론 머스크는 항상 이슈가 있는 예상할 수 없는 기업인이기에 이것이 어떻게 될 것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과연 단순한 립서비스일까요?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굉장히 호의적인 발언으로 여러 규제나 법적 지원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정부가 주도하여 세제혜택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기업의 입장에서는 호재로 받아들여볼 수 있겠습니다.

(한국에서 테슬라 보조금이 상향되거나, 국내 생산분에 대해 가격 조정을 통해 조금 싸게 살 수 있을까요..? 조금은 기대됩니다.) 

 

내수 시장이 작은 대한민국에 투자하려는 의도가 무엇일까?

그렇다면 아시아에서도 내수 시장이 크지 않은 대한민국에 왜 투자를 하려는 것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당연 미국과 중국에 분쟁이 이어지고 있으며 상하이 기가팩토리에 대한 이슈가 크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아시아 50억 인구에 테슬라의 영향력을 펼치고 싶다면, 가장 큰 시장인 중국을 선택하는 것은 당연하겠습니다만, 현재 미중 갈등이 더욱더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정부에서도 역시 테슬라의 중국 투자에 대한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리스크에 국한되지 않고 이를 벗어나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하여 한국을 선택한 것 이유도 큰 영향일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과의 이해관계가 어긋날 경우를 대비하여 아시아에서 한국을 주요 거점 지역으로 선택할 확률이 크다는 첫 번째 이유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대한민국은 리튬 배터리 시장에서 엄청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전기차 시장 배터리에서 국내 리튬 배터리 회사의 점유율이 상당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2차 전지 배터리 강국인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의도는 분명합니다. 

미국 전치가 시장에서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가진 우리나라 배터리 3사 LG에너지 설루션, 삼성 SDI, SKON은 상당한 기술력과 신뢰도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용 배터리는 항상 자동차 공급망 이슈 중에서도 아주 큰 파이를 차지하고 있는 현황이고, 앞으로도 상당한 시간 동안 배터리는 공급망 이슈를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IRA법안에 의해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매출액 기준) 중국의 CATL이 압도적인 우위를 점유하고 있음에도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신설하는 등 중국시장을 벗어난 그다음 순위인 한국이 큰 이점이 있을 것입니다. 

한국은 미국과 FTA 협약을 맺고 있는 몇 안 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우수한 생산환경이 이미 구축된 한국

 

한국은 우수한 인력 들을 즐비하여 있고, 그 기술 수준과 전기차 생산환경에 아주 우수한 고려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부터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진 훌륭한 자동차 부품사들이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아주 훌륭한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만으로 최고의 후보지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아래에는 투자를 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도 고려해보았습니다.

테슬라 모델 Y, 출처-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korea)

 


만약, 한국에 기가팩토리가 정말로 들어오게 된다면 우리나라는 어떤 수혜를 볼 수 있을까?

강원지사 테슬라의 소식을 듣고, 강원도에 공장 유치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발언을 지속하고 있어서, 한국의 유라코퍼레이션의 유라테크의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유라테크는 전기차 충전 케이블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이미 테슬라 관련 주식으로 선정되어 이슈가 있었던 주식입니다.

 테슬라가 만약 한국에 기가 팩토리 유치를 하게 된다면 테슬라 충전 인프라의 큰 투자 수혜를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강원지사는 간담회에서 강원도의 테슬라 공장 유치에 나설 것이라고 공식 선언하였습니다. 여기서 테슬라 코리아 대표를 만나 전기차 충전소 증설 사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는 언급을 하여 더욱 큰 상승을 불러들이고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강원도보다는 아시아권 수출에도 용이한 지역으로는 강원도보다 한국 서쪽 수출이 용이한 지역이 유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느 지역에 들어올지는 정말 미지수이지만, 기가팩토리가 들어옴으로써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상당한 고용 창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그 지역 경제가 크게 활성화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공장의 경우 엄청나게 큰 부지를 활용하게 되고, 그 공장 설비를 들여오기 위한 건설 장비, 건설사 토건부터 물류 시장(자동화 로봇, 설비 수입)까지 고려해볼 수 있으며, 이 방면에서 부품 업계가 큰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해 보고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한국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정부에서 다양한 세제 혜택을 줌과 동시에, 한국에 이득을 볼 수 있는 다양한 Deal을 시도할 텐데, 당연 배터리 제작사는 물론이며, 이에 따른 2차 배터리 밸류체인,  자동차에 활용되는 수많은 부품사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사(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현대 계열사)에 큰 수혜가 돌아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LG이노텍과 같은 카메라 모듈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반면에, 한국은 최우선 후보지로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은?

 일론 머스크가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수준이 아닌 최우선 후보지라고 말한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한국에 들어오는 것은 쉽지 않다는 반론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리뷰해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머스크는 종합적으로 고려해보고 결정하겠다는 말을 남겼는데, 이는 한국에 어떤 조건을 줄 것인지 기다리고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는 뜻이 있겠습니다. 이미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는 연간 100만 대 수준의 테슬라를 생산해내는 중이며, 이 또한 확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산량 확대가 예상되지만 이 마저도 연말에 재고가 남을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금리 인상과 경제의 위기가 큰 영향을 모든 산업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국은 강력한 노조가 집권하고 있다는 점 역시 큰 리스크로 고민거리가 될 것이며, 인건비도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비용으로 인식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테슬라가 아시아에 투자할 만한 곳은 어디일까?

 사실 테슬라의 다음 아시아 투자 유력 후보로는 인도네시아가 있습니다. 값싼 노동력과 배터리의 주요 원자재인 니켈을 장악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인도네시아(리튬 공급을 호주로부터 가장 가까이서 수급받을 수 있는 지역입니다.)

인도네시아에 아시아 거점으로 잡으면 수출에 있어 지리상 큰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내수시장도 15억 수준으로 상당히 큰 이점을 가지고 있으니, CEO의 입장에서는 어디가 더 유리할지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위에 언급한 주식들은 투자를 권유한 것이 아닌 개인의 소견임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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